주말 광주 다녀와서 보니 카드회사 정보 유출 관련 뉴스가 쏟아졌다.
KCB(코리아크레딧뷰)의 한 직원이 USB를 이용해 국민카드·롯데카드·농협카드의 정보를 빼내 유출했다고 한다. 피해자 수가 초대 2000만명이라고 한다. 한국씨티은 행등은 13만건의 고객 정보를 유출했으며 농협은행과 국민카드, 롯데카드는 1억400만건, 국민은행 등 시중은행 고객 정보도 수백만건 유출되었다고 한다.
아침부터 농협 카드 사이트를 몇 번이나 시도했지만 유출 정보 확인 조차도 안 되었다. 유출된지 불안해 하는 국민들이 수십번씩 유출 여부를 직접 확인해야 하는 것 자체도 문제이지 않은가? 유출 되었다면 문자든 메일이든 미리 알려주고 대응을 하라고 해야 하는 건 아닌지?
오후 3시 30분 넘어서 드뎌 접속 성공 확인이 되었는데.. 모든 게 유출되었다.
성명, 이메일, 주민번호, 카드번호, 유효기간, 결제 계좌번호, 자택주소, 직장정보, 전화번호, 연봉, 신용한도까지 개인 신상 15가지가 유출 되었다.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건.. 이메일 주소를 바꾸고 탈퇴하는 정도가 고작이다. 이것도 탈퇴하고 나니, 그 동안 그 메일로 정보 받던 홈페이지 마다 들어가서 이메일을 수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십년 이상 쓴 휴대폰 번호를 바꿀 수도, 갑자기 이사를 갈수도 없다. 결제 계좌를 막을 수도 없고, 신용카드로 자동이체 등 나가는 것을 확인해야 하니 당장 분실신고도 힘들다.
이게 말이 되는지.. 마음만 먹으면 나의 모든 신상을 알게 되는 것이 아닌가?
옥션, GS칼텍스 정보 유출처럼 해킹에 이어, 직원이 정보를 유출했다고 하는데, 어떻게 믿고 금융 거래를 하겠는가?
꼬치 꼬치 세세하게 신상을 묻고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 관리에 더 철저해야 할 것 아닌가? 수십만명의 정보 유출 기사가 나올 때 마다, 사과하고 재발 방지 약속하는 정도로 끝나다 보니..이러한 일이 발생한 것 아닌가?
정홍원 총리는 또 "금융위와 금감원, 카드3사 등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사고 원인과 책임 소재를 철저히 규명, 다시는 누구도 이런 짓을 저지를 엄두조차 내지 못하도록 정보 유출자에 대한 형사처벌을 대폭 강화"하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유출카드사 등 금융기관에도 징벌적 과징금을 부과하는 등,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근본적인 재발방지대책을 시급히 마련하라"고 거듭 주문했다.
정 총리는 "카드 재발급 등 피해자들에 대한 대처요령도 적극 안내해 국민들이 더 이상 정보유출과 관련해 불안해 하지 않도록 하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2014.01.20.
<사과하는 카드사 임원진, 출처: 연합뉴스>
언제나 정부의 대책은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식이다. 고개 숙여 사과를 하면 의미가 있는가? 정보는 벌써 유출되었는데,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보안체계를 재정립하고 시스템의 구체적인 대책이 수립되어야 한다는 말은 늘 녹음기처럼 반복되는 이야기다. 책임자에 대한 엄중한 처벌 강화.. 이 시간이 지나고 나면 또 무뎌지고 말 것 아닌지? 이번에는 잘 될지 두 눈 크게 국민들이 지켜 볼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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